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블로 금융권 2기 신병훈련소 후기 [5/24 ~ 5/31]

by 대니펭귄 2022. 7. 24.

 

부끄럽지만 나는 현재 기업은행을 '대한민국에서 금융 데이터 시각화를 가장 선도하는 은행'으로 만들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안고 은행에 입사했다.

 

데이터 시각화를 진행하는 빅데이터 부서에서 주관하는 COP에서 좋은 기회가 닿아,

 

Tableau에서 빅스데이터와 진행하는 [태블로 신병훈련소] 금융권 2기에 참여하게 되었다.

나름 파이낸스라고 개인화를 시켜주는 것 같아서 뿌듯하다.

강사로는 대한민국에서 태블로를 가장 잘 견인하고 계신 강승일 님을 (비대면이지만) 뵙게 되었다.

 

마침 Tableau Student의 기간이 만료되어 손가락을 빨고 있었는데...

 

6월 30일까지 평가판 무료 키를 제공해주셔서 동시에 학회도 수행할 수 있었다..!

 

그 커리큘럼에 따라 Tableau 차트를 만들었다!

 

 


태블로 신병훈련소에서 만든 대시보드

 


Mapbox, 지리적 역할 관련 대시보드

지리적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고 기호 맵, 채워진 맵, 이중 축 맵등을 학습하였다.

 

나는 여기에 더해 Mapbox를 연동하여 톤앤컬러를 IBK기업은행의 컬러인 블루계열로 통일하였다.

 

그리고 해당 지역과 수치를 같은 원 안에 두줄로 표기하였고, 단위를 M(백만)으로 바꿔 가독성을 높였다.

 

 

 

 

썬버스트차트

과제에서는 도시(영남)-지역(경남,대구,부산,울산,경북)이 Top-down으로 되어있었지만,

 

내 생각에 반대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Bottom-Up)분할되는 것이 사용자가 인식하기에 쉬울 것 같아 순서를 반대로 바꾸었다.

 

이외에 톤앤 컬러를 마찬가지로 기업은행 고유 컬러인 블루계열과 보색인 베이지색 계열을 사용하였다.

 

 

 

대시보드

태블로의 꽃(?), 각각의 시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집약체로 표현하는 Dashboard이다!

 

4일차 과제에서는 복잡한 수식과 테이블계산으로 이루어진 고급차트, 캘린더 차트를 만들었고

 

DATEPART, DATETRUNC 등의 함수도 써보았다.

 

필터를 사용하여 누르는 날짜에 따라 다른 시트들도 변하도록 수정하였다.

 

대시보드 동작과 개체활용 등도 알 수 있었다.

 

실제 데이터는 기업은행 데이터가 아닌, 태블로에서 제공한 샘플 데이터이다.

 

 


입사 후 영업점 생활을 하면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하여 Tableau를 사용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부족했는데,

 

회사의 이름을 걸고 활동해 좋은 기회가 닿아 수료증을 받게 되었다

 

앞으로도 데이터 시각화의 분야를 널리 알려야지 ~~~

 

 

그리고 드디어 '소정의 선물'을 받게 되었는데

.

.

.

 

 

육군 훈련소 컨셉에 지배당한 Tableau

아무리 신병훈련소를 컨셉으로 잡았다고 하지만....

 

고통스러운 '그 시절' 을 떠올리게 하는 실물을 선물할 줄은 몰랐다 Tableau....

댓글